자조금 뉴스

한돈자조금의 주요 활동 소식


한돈자조금은 소비자에게 한돈을 더 널리 알려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한돈자조금이 한돈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했는지 살펴본다.



손세희 위원장 인터뷰 Ⅱ. JTBC <아침&>
한돈산업 현황 및 향후 대책을 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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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세희 위원장은 JTBC 에 출연해 한돈농가의 어려움을 전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4월 5일, 손세희 위원장이 JTBC <아침&>에 출연해 변해가는 한돈 시장과 어려움에 부닥친 한돈농가 등 다양한 시각에서 한돈 산업 전반에 걸쳐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송은 한돈자조금과 한돈협회는 한돈산업의 미래를 그리는 역할을 수반한다는 설명으로 시작했다. 최근 ‘금겹살’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생산비가 올라 농가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1kg당 4,800원 선인데, 생산비가 1kg당 5,000원이 넘으니 여전히 적자라고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사료구매자금 상환 기간 연장, 보증 한도 확대 등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입육은 도축과 유통을 거쳐 판매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한돈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육즙이나 풍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맛과 영양, 품질 등에 있어 한돈을 따라오기 어렵다는 상황을 전했다. 더욱이 더 높은 수준의 맛과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고자 ‘프리미엄 한돈 인증제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사업이 제도화되면 소비자 선택권 확대는 물론이고, 한돈이 질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 국민에게 ‘한돈은 하나의 즐거운 문화’라는 것을 알리고자 FC서울, 식품기업 등 다양한 브랜드와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한돈이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수출을 확대하는 계획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올해 정부의 농업 수출 물류비 지원이 폐지된 상황이라 한돈 수출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농가에서 걷은 비용을 통해 수출 물류비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손세희 위원장 인터뷰 Ⅲ. BBS <경제토크>
한돈에 대한 궁금증을 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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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농가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소비자에게 최고 품질의 돼지고기를 전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지난 4월 6일, BBS 라디오 대담 프로그램 <경제토크>에 손세희 위원장이 출연했다. 평소 소비자들이 한돈에 대해 궁금했던 사항들을 자세히 답해주며 한돈을 제대로 알리는 계기로 만들었다.

 

돈가는 어떻게 결정되는지,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어떠한 애로사항이 있는지, 한돈산업이 안정화되기 위한 정부 방안은 무엇인지 등 심도 있는 질문과 답이 오갔다. 더불어 한돈 소비를 높이는 방안도 함께 내놓으며 한돈농가에 물심양면 힘쓰고 있다는 점도 내비쳤다. 이외에도 한돈 수출 확대 추진단 출범, 외국인이 사랑하는 한돈 등의 이야기를 꺼내며 수출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고도 했다. 환경, 미래 한돈인 육성, 기부 활동을 중심으로 한돈산업을 꾸려나가겠다는 손세희 위원장은 지금껏 그래왔듯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돼지고기를 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 방송을 마무리했다.



선수 영입에 나선 백종원,
국돼팀 상반기 신규 TV 광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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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이 올해 상반기 신규 TV 광고를 공개했다.


한돈자금이 2024년 새 슬로건 ‘국돼팀(국산 돼지고기를 고집하는 팀)’을 내걸고 연중 캠페인을 펼치는 가운데, 4월 1일 상반기 신규 TV 광고를 공개했다. 백종원 감독이 본격적으로 일상 곳곳을 돌며 국돼팀 선수 영입에 나서는 모습을 담았다.


2월 24일 한돈자조금은 한돈 홍보모델 백종원 대표를 국돼팀 감독으로 취임하고, 전 국민에게 국돼팀 모집 소식을 알리는 TV 광고 ‘국돼팀 런칭’편을 선보인 바 있다. 해당 광고는 공개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 수 87만 회를 넘어서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번 신규 광고에서 백종원 감독은 정육점, 식당, 가정 등에서 한돈을 즐기는 국민을 보고 흡족한 미소와 함께 “합격!”을 외쳐 눈길을 끈다. 앞서 공개한 두 편에 이어 하반기에는 국돼팀으로 선발된 선수들의 활약상을 담은 마지막 TV 광고가 공개된다.



한돈의 통 큰 혜택
한돈 2kg 반값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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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활동하기 좋은 봄철을 맞아 한돈 할인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에게는 좋은 혜택을, 한돈농가에는 작은 보탬이 되었다.


한돈자조금이 본격적인 캠핑시즌을 맞아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에서 ‘봄맞이 캠핑 기획전’을 열었다.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부담은 낮추고, 산지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돈농가에는 소비촉진의 계기가 되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캠핑 등 야외활동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한돈자조금은 캠핑족들을 겨냥하여 우리돼지 한돈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고 합리적인 가격에 한돈을 제공하고자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 또 이번 할인 행사를 통해 누구나 한돈과 함께 좋은 추억을 남기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할인판매는 4월 3일부터 12일까지(9~10일 제외) 평일 오전 10시마다 얼리버드 선착순으로 진행했으며, 가장 인기 있는 부위인 삼겹살 1kg에 특수부위 1kg을 더한 세트를 50% 할인가에 판매했다. 행사 기간에 총 1,500세트, 무게로 환산하면 3톤에 달하는 물량을 준비했고, 많은 소비자가 한돈을 맛볼 수 있었다.



지역경제 살리고 선물 받자!
한돈 영수증 인증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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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 먹고, 국돼력 뽐내자!’ 한돈 영수증 인증 이벤트 포스터


한돈자조금이 ‘한돈 먹고, 국돼력 뽐내자!’라는 슬로건 아래, 한돈 구매 영수증 인증 이벤트를 4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우리 한돈의 맛을 널리 알리고, 한돈 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이번 행사는 장기 불황을 겪고 있는 한돈 농가와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한돈자조금의 미래 비전 중 하나인 ESG 경영 가치에 따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추구함은 물론, 한돈 소비까지 촉진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계획이다. 한돈자조금은 더 많은 국민이 한돈을 소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정육점·음식점 등에서 한돈을 구매하거나 식사한 후, 영수증을 촬영해 4월 30일까지 문자(1668-3330)로 보내면 자동 응모된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K-PORK
한돈 수출 확대 추진단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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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양재 aT센터에서 ‘K-PORK 수출 확대 추진단’ 출범식 을 열고 한돈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한돈자조금이 3월 19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K-PORK 수출 확대 추진단’ 출범식을 열고, 한돈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추진단은 빠르게 변하는 세계 시장 변화에 대처하고, 한돈 정육 및 육가공 제품 수출 확대를 위해 출범했다.


현재 한돈은 검역체결국인 홍콩,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육가공품 한정) 등 몇몇 아시아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하지만 신규시장 발굴이나 검역 협정 체결, 현지 시장 상황에 맞는 마케팅 등에 맞추어 더욱 발 빠르고 촘촘한 체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돈의 수출 확대에 필요한 토대를 여러 분야에 걸쳐 전문적으로 의견을 모으고, 향후 자격요건이 되는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돈자조금은 한돈 제품에 대해 전폭적인 수출물류비 지원에 나서고, 수출국 매출 활성화를 위해 현지 한돈 판촉 지원도 추진한다.



한돈자조금 X 정국 일본 팬클럽
취약계층 아동에 한돈 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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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국 재팬!’은 2020년부터 매년 정국의 이름으로 다양한 기 부 활동을 이어오며 정국의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고 있다.


한돈자조금이 인기 케이팝그룹 BTS 멤버 정국의 일본 팬클럽 ‘Jungkook JAPAN(정국 재팬)’과 함께 올해 세 차례에 걸쳐 한돈 기부 활동을 펼친다. 정국 재팬은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 한돈자조금과 인연을 맺고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게 됐다.


첫 번째 행보로 한돈자조금과 정국 재팬은 3월 21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며 500만 원 상당의 한돈을 전달했다. 정국 재팬 측은 “정국의 선한 영향력을 이어받아,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나눔의 마음을 전하게 되었다”며 “한돈 기부를 통해 아이들이 영양소가 풍부한 돼지고기를 즐기며,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돈자조금과 정국 재팬은 오는 9월에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한돈을 기부하며, 지속적으로 K-FOOD 한돈의 우수성 홍보와 후원을 이어간다.



린가드 보고, 한돈도 먹고!
FC서울과 공식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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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FC서울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한돈의 우수성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전한다.


한돈자조금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FC서울과 2024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스포츠 마케팅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K리그 팬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선보임으로써 축구의 재미를 더할 전망이다.


한돈자조금은 2년 연속 FC서울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기념해 올해는 더욱 규모가 큰 활동을 이어나간다. 장외에서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는 물론 우리돼지 한돈과 함께 FC서울 스페셜 굿즈가 들어간 스페셜 패키지도 판매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한돈 스카이펍, 한돈 패밀리데이, 한돈 증정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특히 지난해 한돈요리와 무제한 생맥주 제공으로 큰 사랑을 받으며, 전 좌석 1순위 매진을 기록했던 ‘한돈 스카이펍’을 올해도 만나볼 수 있다. 또 전광판 이벤트에서는 한돈 상품권을 증정해 즐거움을 선사한다.



MZ세대 취향 저격 조합!
팔도와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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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과 팔도는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판로를 확대하 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한돈자조금이 4월 1일 적극적인 한돈 홍보와 소비 촉진을 위해 ㈜팔도 본사에서 팔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 팔도 권성균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한돈 소비촉진 및 홍보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한돈자조금과 팔도는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 판로를 확대하는 데 협력한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활용한 ‘한돈 라면’을 개발하고, 한돈인증점에서는 팔도 제품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는 등 한돈을 더욱 다양하게 만나 볼 수 있는 제휴 마케팅을 다방면으로 추진한다. 특히 차별화된 신상품과 신메뉴를 내세워 미래 소비주도층인 젊은 세대 잠재 고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대학가를 중심으로 ‘팔도X한돈 푸드트럭’을 운영, 현장에서 소비자가 신선하고 맛있는 한돈과 다양한 팔도 상품을 시식할 기회를 마련한다.



이제 골프도 한돈과 함께
스마트 스코어 광고 송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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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자조금은 스마트 스코어와 연계해 전국 370개 골프장에 한돈 광고와 배너를 송출한다.


한돈자조금이 골프를 즐기는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특별한 광고를 진행한다. 6월 30일까지 스마트 스코어와 연계해 골프장 키오스크, 태블릿PC, 스코어카드 등의 화면에 한돈 광고 영상 및 배너를 송출하며 한돈을 홍보한다.


스마트 스코어는 스코어관리 외에도 골프장 부킹, 키오스크를 활용한 스코어카드 출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전국 370여 개의 골프장이 스마트 스코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앱 회원 202만 명, 단순이용자 포함 300만 명 이상의 회원이 있다. 이에 한돈자조금은 스마트 스코어와 연계해 전국 370개 골프장의 키오스크, 태블릿PC, 스코어카드 및 전국 50개 골프장의 레스토랑과 그늘집에 ‘국돼팀’ 광고와 배너를 송출한다. 한돈자조금은 소비자가 취미 공간에서 한돈의 가치를 만나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시선 사로잡는 국돼팀
옥외광고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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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다양한 장소에 ‘국돼팀’ 런칭광고를 송출하며 한돈을 적 극적으로 알린다.


한돈자조금이 2024년 ‘국돼팀’ 런칭광고를 홍보하고, 상반기 소비촉진을 위해 옥외광고를 전개한다. EV 타운보드, 이마트, 고속도로, 빌딩 전광판 등 전국 다양한 장소에 15초 이상의 광고를 5월 27일까지 노출하며 한돈을 알린다.


이번 옥외광고에는 백종원 대표가 국돼팀 감독으로 취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돼팀 선수 영입에 나서는 모습이 담겨 있다. 광고는 한돈의 신선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돼팀에 들어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한돈의 가치를 친근하고 재밌게 풀어냈다. ‘영양도 맛도 신선함도 국대급 한돈’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한돈을 자주 접하도록 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하반기 돈가 하락 시기에도 옥외광고를 진행해 한돈 소비 확대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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